역사성은 과연 역사적인 자료로 효용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 나올 수밖에 없다. 역사는 그래서 픽션의 기술이지 논픽션과 같은 허구일 경우는 그 자체로 하나의 창조된 문학작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며 역사적인 가치를 갖는 자료로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. 그러나 우리가 처한 동북아 내에서 주
역사성 및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결국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있어 인간이 지닌 주체적·능동적 역할 및 능력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. 즉, 진리의 역사성을 인식한다는 것은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 틀 및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하는
대한 것을 알기 위해서 일단 언어의 본질적인 기능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한다. 이러한 언어의 본질적인 기능은 앞서 말했듯이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. 즉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대답은 자기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. 이는 언어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를
Ⅰ.서론 - 전기론적 고찰
윤동주(1917-1945)는 북간도 명동의 독실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났다. 소년시절부터 문학에 깊은 관심을 보인 그는 17세인 1934년경부터 신문이나 {카톨릭 소년}같은 잡지 등에 간간이 동시와 시들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모습을 나타냈다. 이후 연전을 졸업하던 해인 1941년에는
대한 가정을 부인하면서 규범적인 인간 이해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.
Ⅱ. 본 론
1.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
1) 주체ㆍ자기 형성적 존재인 인간
후기 현대 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한다. 인간은 주어